오늘 살펴볼 분노의 포도라는 작품은 1938년 존 스타인벡이 쓴 소설입니다. 서민과 노동자들에 대한 탄압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덕분에 한때 금서로도 지정이 될 만큼 큰 후폭풍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초판이 50만 부 이상 팔려나갈 정도로 미국인들의 관심이 대단했고 스타인벡에게 엄청난 명성을 안겨준 작품이기도 합니다. 스타인벡은 이 소설로 1940년 소설부문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소설에 대한 스타인벡의 관점을 탐구해 보겠습니다.
줄거리
이야기는 주인공인 톰 조드가 교도소에서 가석방된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집으로 돌아가던 중에 어린 시절부터 알던 짐 케이시를 만나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소작농들이 가뭄으로 인해 소작료를 내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자 은행은 트랙터로 그들을 내몰고, 길거리로 내몰린 사람들은 캘리포니아에 일자리를 구하러 오라는 유혹을 받게 됩니다. 전단지에는 높은 임금을 주는 것으로 묘사가 되어 있었습니다. 캘리포니아로 떠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자 톰과 캐시, 그리고 가족들은 캘리포니아로 출발합니다. 그들은 임시 캠프에 머무르게 되는데, 마침 그곳에서 캘리포니아로부터 돌아오는 사람들에게 캘리포니아의 실상을 듣게 됩니다. 그들이 기대했던 것만큼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어 보이지만 그래도 그들은 희망을 갖고 계속 이동합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에는 30만 명이 넘는 실직자가 모여있어 일자리를 구하는 것조차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노동력은 과잉이고 임금은 낮으니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구한다 치더라도 착취를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케이시는 점점 폭력적으로 변하는 파업에 연루되고 톰은 그런 케이시를 구하려다 사람을 살해하고 지역 하수관에 몸을 숨깁니다. 톰은 어머니에게 마지막으로 돈을 받아 도망가고 조드가족은 조잡한 캠프 한 칸을 얻어 지내다 홍수로 인해 언덕 위로 도망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사 직전의 한 노동자를 도우며 소설은 끝납니다.
메시지
분노의 포도는 사회적 경제적 인본주의적 차원을 모두 포괄하는 강력하고 다면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스타인벡은 조드 가족의 여정을 수단으로 사용하여 대공황 기간 동안 만연하게 일어났던 사회적 불의와 착취에 대해 폭로합니다. 이 소설은 부유한 지주들이 이주노동자들을 무자비하게 대우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의 극명한 대비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당시의 경제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었고 광범위한 고통과 불평등이 있었습니다. 또한 중요한 하나의 측면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스테인백의 비판입니다.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을 희생하면서 끊임없는 이익추구는 비인간적인 것으로 묘사됩니다. 노동자 착취와 인간의 상품화는 억제되지 않은 자본주의의 도덕적 결과가 무엇인지를 강조합니다. 조드 가족은 이익중심 사회의 비인간적인 영향에 맞서 싸우며 노동계급의 상징으로 묘사됩니다. 스테인백은 고난과 불의와 역경 속에서도 견디는 사람의 힘을 보여줍니다. 소설은 또한 공동체와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집단적인 행동과 상호지원이 억압적인 세력에 대응할 수 있다는 생각은 이 소설 속에서 반복되는 주제이며 희망의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대공황 당시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조드 일가는 더 나은 삶과 경제적 안정, 그리고 아메리칸드림의 희망을 품고 움직였습니다. 그러나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것은 환멸로 가득한 여정이 되며 사회의 소외된 사람들이 직면한 가혹한 현실을 반영합니다.
인상 깊은 장면
분노의 포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중 하나는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주인공인 톰이 어머니와 대화를 나누는 순간입니다. 톰은 노동자의 권리를 옹호하는데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을 어머니에게 알립니다. 이 장면은 톰 조드의 캐릭터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사회적, 정치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그의 결정은 그의 내면의 심오한 변화를 반영합니다. 독자들은 처음엔 개인의 생존에만 관심을 가졌던 톰이라는 인물이 여러 사건을 겪으며 사회적 의식을 지닌 활동가로 진화하는 과정을 목격합니다. 이 장면에서 표현된 진실하고도 생생한 감정은 꽤나 임팩트가 있었습니다. 어머니 또한 그를 지지하고 힘을 실어주어 역경에 직면했을 때 어머니의 격려는 톰의 힘의 원천이 됩니다. 이 대화 속에는 가족유대와 인간 정신의 회복력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한 이 장면은 소설전반에 걸쳐 묘사된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각성을 요약적으로 보여줍니다. 이주 노동자들이 직면한 체계적 불의에 대한 톰의 깨달음은 스타인벡이 전달하고 하는 주제를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