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에 마시는 시원~한 맥주 한잔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계시는 분들 많으시죠? 상사 욕도 하고 오늘 있었던 기분 나쁜 썰들도 풀면서 한잔, 또 한잔 하다 보니 과음하셨던 적은 없으신가요? 술도 적당히 마시면 긴장감을 해소해 주고, 식욕을 증진시키거나 수면을 촉진하는 등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마시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절제가 잘 안 되기 시작하면 크나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내가 알코올에 의존하는 증상등은 없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오디트검사란
오디트 검사는 개인의 음주량이나 얼마나 자주 마시는지, 혹은 알코올 의존증상이나 문제행동의 수준등을 평가해서 알코올 사용장애등이 있진 않은지 선별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에서 개발한 검사입니다. 경쟁하는 사회 속에서 스트레스와 지속적인 불안감, 남들에게 알리기 힘든 우울증 등으로 술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보니 스스로 자가진단을 통해 술에 대한 자각을 해본다면 본인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한국어판 오디트 검사가 있어 바로 가지고 와봤는데요.
저는 결과가 이렇게 나왔네요.
건강하게 술을 마시려면
- 빈속에 마시지 않기
- 조금씩 천천히 나누어 마시기
- 야채,과일,생선,두부등 수분이나 탄수화물이 포함된 저지방 안주를 충분히 먹기
- 술 마시는 중간에 물을 자주 마시고 다른 종류의 술과 섞어먹지 않기
- 간의 회복을 위해 술 마신 후 2~3일은 금주하기
이렇게 하라고 조언도 해줍니다.
만약 음주를 하고 나서 블랙아웃 현상을 겪는다거나 음주량이나 음주 횟수 조절에 자주 실패하게 된다거나 음주를 하고 나서 피곤하고 회복이 안 되는 증상을 겪는다거나 하는 여러 가지 문제 증상들이 생기는 걸 겪어보셨다면 오디트 검사를 한번 해보세요.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될 때에는 가까운 병원이나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등을 통해 도움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술도 몸과 정신이 모두 건강할 때 즐길 수 있다는 걸 늘 명심하시고 조금이나마 애주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