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 도시 이야기의 메시지와 인상깊은 이야기

by 모글리22 2024. 2. 10.

두 도시 이야기

 

오늘 살펴볼 소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단행본으로 알려진 두 도시 이야기입니다.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중 하나로 1859년에 발표된 장편 역사소설입니다. 두 도시란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을 가리킨 것인데 이야기는 이 두 도시를 배경으로 펼쳐집니다. 그럼 이 소설이 어떠한 이야기로 많은 독자들을 사로잡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줄거리 

두 도시 이야기는 흐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런던과 파리의 격동의 시대속에서 서로 얽히는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소설은 런던의 텔슨 은행직원인 자비스 로리씨가 젊은 프랑스 여성인 루시 마네트를 만나기 위해 파리로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루시는 죽은줄 알았던 아버지 알렉산더 마네트박사가 바스티유 감옥에 18년 동안 토옥된 뒤 살아있는 채로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함께 영국으로 돌아가고 그곳에서 루시는 아버지를 돌보는데 전념합니다. 몇년후 프랑스 귀족 찰스 다네이가 런던에서 반역죄로 재판을 받게 됩니다. 그는 다네이와 매우 닮은 변호사인 시드니 카튼의 노력으로 무죄를 선고 받게 됩니다. 닮은 외모에도 불구하고 카튼은 냉담하고 냉소적인 반명 다네이는 명예롭고 친절합니다. 두 남자는 루시 마네트와 사랑에 빠지지만 그녀는 다네이와 결혼합니다. 한편 프랑스에서는 귀족에 대한 억압받는 하층계급의 불만이 커지면서 혁명이 일어납니다. 파리의 혁명가인 드파르즈 가문은 마네트 박사의 투옥과 관련된 비밀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혁명이 격화되자 다네이는 감옥에 갇힌 노부인을 돕기위해 파리로 되돌아 옵니다. 그러나 그는 귀족 혈통이라는 이유로 혁명 재판소에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 받습니다. 마네트 박사와 루시,카튼은 모두 그를 구하기 위해 파리로 떠납니다. 극적인 사건의 전환 속에서 카튼은 다네이와 자리를 바꿔 루시와 그녀의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합니다. 그는 다네이 대신 단두대에 가서 그의 이타적인 행동에서 구원을 찾고, 다네이는 구출되어 무사히 영국으로 돌아갑니다.

 

담긴 메시지

찰스 디킨스는 프랑스 혁명의 격동적인 사건을 통해 가장 어두운 시대임에도 그 안에서 변화하고 진화하며 궁극적으로 구원을 찾을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묘사합니다. 두 도시 이야기는 구원과 희생,개인 내면의 선함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바스티유 감옥에서 오랜 투옥 생활을 마치고 나온 마네트 박사,방탕한 냉소주의자에서 이타적인 영웅으로 변신한 시드니 카튼과 같은 인물들은 개인적인 구원을 위한 심오한 여정을 지나갑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사람의 선한 내면이 얼마나 강한 것인지 일깨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드니 카튼의 궁극적인 이타적 행위에서 희생이라는 또다른 주제가 가장 두드러지게 구현됩니다. 카튼은 자신과 닮은 남자이자 사랑하는 여자의 남편인 찰스 다네이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함으로써 희생의 변혁적인 힘과 그것이 주변 사람들에게 미칠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또한 과거의 잘못에 대한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 소설 속 많은 인물들의 원동력이 되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 증오를 품고 보복을 추구하는 것이 끝내는 비극적인 결과들로 이어지면서 끊임없는 복수 추구의 무익함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인상깊은 이야기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중 하나는 소설의 클라이맥스인 시드니 카튼의 이야기입니다. 카튼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준비를 하는동안 이야기는 절정을 향해갑니다. 앞서 알려드렸던 줄거리 처럼 카튼은자신의 희생이 다네이의 생명을 구할 뿐 아니라 루시와 그녀의 가족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그와 자리를 바꾸려는 대담한 계획을 세웁니다. 소설의 이 부분을 그토록 인상적으로 만드는 것은 시드니 카튼의 감정적 깊이와 복잡성 때문입니다. 이야기 전반에 걸쳐 카튼은 자기의심과 절망에 시달리는 냉소적인 사람으로 묘사됩니다. 그러나 이 자기희생의 순간에 카튼은 내적으로 심오한 변화를 겪으며 자신의 행동에서 목적과 구원을 찾습니다. 찰스 디킨스의 뛰어난 스토리 텔링과 생생하게 묘사된 장면이 만나 긴장감과 서스펜스를 고조시키고 카튼은 그 장면속에서 용감하게 자신의 운명에 맞서게 됩니다. 두 도시 이야기의 클라이막스는 작가로서 찰스 디킨스의 능력에 대한 증거일뿐 아니라 인간의 헌신적인 능력과 지속적인 사랑과 희생의 힘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긴 후에도 독자들에게 오랫동안 울려 퍼질 순간으로 용기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습니다. 

반응형